작대기 3개
어느덧 제 군생활이 절반 이상 지나갔네요...
그중 특히 2022년은 제 인생 전체를 통틀어서 가장 많은 변화를 겪은 해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일들도 있었고, 무엇보다 군대라는 공간 속에서 제 스스로 정말 많이, 아주 많이 변화했다고 생각합니다.
대체 뭐가 그렇게 달라졌느냐고 물으신다면, 저는 크게 다음 두 가지,
내 목표를 이루기 위한 능력들을 갖춰나가는 지적 성장,
그리고 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내적 성장 을 이루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끊임없이 학습하고 스스로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나가는 것을 멈추지 않아 왔습니다. 지식을 추구하는 것은 제 가장 큰 즐거움 중 하나이고, 삶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 저에게 입대는 하나의 시련처럼만 느껴졌습니다. 군대라는 환경에서 지적 성장을 하는 일은 쉽지 않음을 알고 있었고, 군대에서 의미없는 시간을 보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없이 들어왔기에 다소 걱정도 되었습니다.
물론 군대는 몸 안다치고 무사히 전역하는 것만으로도 성공한 것이라지만, 인생의 1년을 날리는 게 아까워 재수도 고사하던 저에게, 제 삶의 1년 6개월이라는 시간은 결코 그냥 흘려보낼 수 있는 기간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저는 입대가 얼마 남지 않았던 작년 10월, 미리 군생활의 목표를 세우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입대 전 막연하게 세운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역 이후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기 위한 능력들을 갖추어 나오자"
사실 이때까지만 해도 저는 제가 하고 싶은 일은 분명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게임을 만들자"는 게 제가 가장 하고 싶은 일이자 원하는 일이었고, 물론 이는 아직까지도 동일합니다.
하지만 막상 입대 이후 스스로와 대화할 시간이 충분해지자, 저는 조금 더 깊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나는 왜 게임을 만들고 싶어하지?
나는 구체적으로 어떤 게임을 만들고 싶지?
그 게임을 만들어 무엇을 이루고 싶지?
애초에 무언가를 이루려고 게임을 만들고 있나?
단순히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목표에서부터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쏟아졌습니다. 저는 군대에서 시간이 날 때마다 이런 질문들에 스스로 답을 해 나아가기 시작했고, 아직도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여정 중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여정을 거치며 제 삶의 목표와 가치관을 다시 한번 재정립시킬 수 있었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지도를 보다 더 구체적이고 디테일하게 그려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지도를 그리는 과정에서 저는 폭발적인 지적 성장 또한 이뤄 나아가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목표가 명확해지면 명확해질 수록, 그 목표를 이뤄나가기 위해 내게 필요한 능력들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깨달아 나갈 수 있었고, 이를 하루하루 습득해 나가며 전역의 날을 향해 저는 한걸음씩 전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제가 군생활을 통해 깨달은 가장 큰 교훈 한 가지는, 평소 우리가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듣는 "매일 매일 조금씩" 입니다.
사회에 있을 때, 저는 매일매일 조금씩 하는 것의 중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습니다. 어떤 지식이 필요할 때면 단기간 집중해서 그 지식을 완전히 한번에 흡수해버리는 타입이었고, 그러다 보니 단기간에 학습하기 어려운 방대한 지식들의 경우 "언젠가 하겠지" 라는 생각으로 배우는 것을 뒷전으로 미루는 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있는 군대에서, 저는 매일매일 제게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 조금씩 무언가를 학습해 나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학습이 하루, 이틀, 쌓여나갈수록 스스로 전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성장해나가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매일 학습하는 것에는 당연히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습니다. 하루 일과를 마치고 잠시 주어지는 개인 시간동안 공부를 한다는 것에는 엄청난 의지가 필요했고, 또 환경적으로도 군대에서 제공하는 PC로는 의미있는 프로젝트 개발을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게임을 만들겠다"는 제 목표의식은 어느 때보다도 강력하고, 미래를 향한 제 비전은 어느 때보다도 뚜렷하기에 저는 지금까지 쉬지 않고 스스로를 성장시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것에 가장 큰 도움이 된 것이 바로 "기록"입니다. 저는 군생활 동안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는 깃헙 레포지토리를 만들어 꾸준히 그날 무얼 배웠는지를 기록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단순히 뭘 배웠는지를 기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구체적인 학습 내용을 블로그와 공책, 그리고 깃헙 레포지토리에 꾸준히 정리하며 배운 내용을 스스로의 자산으로 삼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록들은 전역 후 제가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큰 자산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학습 기록
군생활 동안 무엇을 학습했는지, 혹은 해 나아가고 있는지를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여기 정리된 학습 기록은 전부 제 군생활 동안 (2021.11.8 ~ 2023.5.7) 학습 및 작성한 내용들이며, 관련 자료가 있는 경우 링크도 함께 첨부했습니다.
1년 반동안 그날그날 뭘 공부했는지를 기록한 TIL 레포지토리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게임 개발자로써의 역량은 단단한 기반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대학 과정에서 가르치는 내용들과 겹치는 부분들도 있지만, 저는 그러한 내용이 실제로 게임 개발 등에서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어 기본기를 다지기 위한 학습들을 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 알고리즘, 자료구조
꾸준한 Problem Solving을 통해 문제해결력 증진 및 자료구조, 알고리즘 이해에 힘쓰고 있습니다
알고리즘 정리 및 풀이 기록을 정리한 깃헙 레포 - 선형대수 및 3D 수학
3D 프로그래밍의 기반이 되는 수학적 원리들을 학습하고, 이를 어떻게 응용할 지에 초점을 맞추어 공부하고 있습니다
학습 내용들을 정리한 블로그 게시글들 - 운영체제
CS 기반을 단단히 하기 위해 운영체제가 다양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학습하고 있습니다 - 데이터베이스
DB 관련 개념들과 쿼리문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학습 내용 정리 -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들을 학습하고 언제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를 학습하고 있습니다
학습 내용 정리 - C++
C스타일부터 모던 C++까지, C++라는 언어가 가진 포텐셜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사용하기 위해 언어 자체에 대한 학습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개인 레퍼런스용 깃헙 레포
저는 게임의 모든 부분에 관여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싱글플레이나 MMO, 도트 게임부터 3D 액션까지 모든 장르의 게임을 사랑하는 저로써는 그것들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지식들을 폭넓게 습득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3D 그래픽스 및 렌더링 파이프라인
컴퓨터가 어떻게 3차원 세계를 표현하는지 그 원리를 이해하고, 어떠한 시행착오 끝에 지금의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의 형태가 되었는지를 학습하고 있습니다
3D 그래픽스의 동작 원리를 살펴보는 블로그 게시글
동일한 내용의 깃헙 레포지토리 - 그래픽스 프레임워크 (OpenGL, DirectX3D)
그래픽 렌더링을 위해 컴퓨터 및 GPU와 소통할 수 있는 도구가 되는 그래픽스 프레임워크에 대해 학습하고 있습니다
학습 내용 정리 (OpenGL)
학습 내용 정리 (DirectX) - 네트워킹 및 다중 이용자 서버 구축
컴퓨터가 어떻게 정보를 주고 받는지, 또 이를 게임에서의 정보에는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를 학습하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 서버가 어떻게 동작하고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있습니다
학습 내용 정리 및 개인 레퍼런스용 레포지토리 - 언리얼 엔진
언리얼 엔진을 보다 더 깊게 이해하기 위한 공부들을 진행해나가고 있습니다
학습 내용 정리 및 개인 레퍼런스용 레포지토리
게임 자체를 사랑하고, 게임을 만들고 연구하는 것에 그 누구보다도 진심인 만큼, 게임을 자유롭게 즐길 수 없는 군대에서도 최선의 방식으로 게임이라는 매체를 연구하고, 더 나은 게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 책 <The art of game design>, <3D 게임 비주얼과 연출의 기술>,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교과서> 를 비롯해 수많은 저널, 영상매체 자료를 통해 보다 보다 나은 게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게임이란 미디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 군대에서도 게임 트랜드와 기술의 발전을 흥미깊게 주시하고 흐름을 놓치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게임 외적으로도 관심이 가는 것들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꼭 게임을 만들 때가 아니더라도 언젠가 어떠한 형태로든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인공지능 및 데이터처리
카카오, 구름, 그리고 국방부 협력으로 주관하는 군 장병 대상 SW 역량 강화 교육에 참여해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본적인 역량을 길러나가고 있습니다.
학습 내용 정리 깃헙 레포
군대에 있다보면 전역 후 하고싶은 일들에 대해서도 많이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해외로 여행을 떠난다거나, 제대로 운동을 배워본다거나, 입대 전 코로나로 인해 제대로 못즐겼던 캠퍼스 라이프를 즐긴다거나 하는 것들도 물론 있지만, 하루빨리 무언가를 만들고 싶은 마음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군대는 제대로 무언가를 창작하기엔 좋지 않은 환경일 뿐더러, 컴퓨터로 무언가를 개발하기엔 더더욱 좋지 않기에, 어서 전역해 성장한 제 역량들을 발휘해 무언가를 만들고 싶다는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정말 전역하는 날이 기대되네요...
그때 더 성장한 모습으로 돌아와 근황글로 뵙도록 하겠습니다 ^^7
2022.09.09. 갬장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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